점점 심해지는 잠투정 해결한 고수맘 요령

잠투정 심한 아기, 선배맘의 리얼 해결방법

아기가 잠들기 전, 자지 못하고 자꾸 울고 투정을 부리는 행동을 잠투정부린다고 하는데요.분명 졸려하는 게 맞는데 아이는 왜 쉽게 잠들지 못하는 걸까요?

왜 잠투정을 하는 걸까?

아이들은 REM수면, 즉 얕은 잠을 자는 시간이 어른보다 약 2배 길어요. 그래서 잠이 와도 깊게 잠들지 못하고 더욱 예민해져서 작은 소리나 높은 방안 온도, 습한 공기, 기저귀 발전 등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을 하게 돼요.

특히 기질이 예민한 아이나, 아기 성장발달 과정에 나타나는 영아산통, 성장통, 치아통증 등 고통을 유발하는 원인이 있을 경우 좀 더 심한 잠투정을 부리기도 해요.

잠투정, 달래줘야 할까 말아야 할까?

질 좋은 수면은 아기들의 신체발달은 물론 정서에까지도 많은 영향을 끼쳐요.아이의 키를 자라게 하고 두뇌를 발달시키며, 면역력을 높여주는 성장 호르몬의 분비가 모두 아기가 잘 때 나타나기 때문에 아기가 푹 자도록 부모님은 도와주어야 해요.

만약 아이가 깊게 잠들지 못하고 자꾸 깨거나, 뒤척이면 아이의 성장발달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뿐만 아니라, 신체 리듬이 깨져 아기도 스트레스를 받게 돼요.

따라서 아이가 잠투정을 한다면, 편하게 잠들 수 있도록 도와주고 달래주는 것이 좋아요.

선배맘이 알려주는 잠투정을 막는 기본 STEP

1. 자기 전 충분히 먹도록 해주세요.

시간 조절을 하여 일정한 시간에 분유를 먹이도록 하세요. 속이 편하면 더 잘 자기도 해요. 그러나, 자기 전 분유 먹는 습관을 들이면 아이의 살이 많이 찔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2. 밤이 되면 잠자리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밤이 되면 잠자는 시간임을 알려주기 위해 집에 있는 불은 모두 끄세요. TV나 아기를 재우면서 스마트폰을 보는 것도 좋지 않아요.

놀고 싶어 잠을 거부하는 아이들에게는 특히나 밤에 말을 걸지 않는 것이 좋아요. 아무리 소리를 내도 뒤척이더라도 놀아줄 사람이 없음을 각인시켜주어야 하거든요! 아기의 작은 반응에도 즉각 반응하지 않도록 하세요.

3. 기저귀가 보송보송 한지 확인해주세요.

축축한 기저귀를 차고 있다면 잠이 들다가도 불편해서 다시 깰 수 있어요. 잠자기 전 미리 기저귀를 확인해주세요.

4. 잠 신호가 왔을 때, 재빠르게 눕혀주세요.

하품을 하거나 눈을 비비는 등 잠의 신호가 왔을 때 재빨리 눕혀야 해요. 이 신호를 파악하지 못하거나 잠시라도 늦어진다면 아기는 쉽게 잠들지 못해요.

항상 잠드는 시간의 30분 ~ 1시가나 전에 미리 잠자리 환경을 미리 점검해 주면 재빨리 재울 수 있을 거예요.

5. 자기 전, 충분한 에너지를 발산하도록 해주세요.

자기 전에 충분히 에너지를 발산하도록 놀아주세요. 정말… 쓰러질 때까지 함께 놀면, 아기는 순간 레드~썬! 해있을 거예요.

6. 수면 교육도 중요하지만, 수면 의식에 집중해주세요.

아이에게 맞는 적정 수면 시간과 놀이 시간을 확인하고, 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해두세요. 수면패턴을 잡아주는 데 좋은 목표가 될 것입니다

선배맘의 리얼 후기, 잠투정 극복법

1. 아기에게도 수면 교육이 필요해요.

아기의 잠투정도 수면교육을 통해 해결할 수 있어요.아이가 100일이 되기 전에 수면교육을 했는데요. 아이가 잠투정을 시작하면 아이를 혼자 두고 그 공간을 나오세요. 울음이 그치면 다시 문을 열고 들어가 아이 곁에 있어주세요. 한 일주일 반복했을까요…? 그 후 아이는 울지 않고 잘 자고 있답니다!

2. 내 아기만을 위한 잠자리 노래를 들려주세요.

아기가 잠드는 시간에 매번 같은 노래를 들려주세요. 그 노래가 잠이 드는 밤이 찾아왔음을 알려주는 신호처럼 말이죠. 이때 중요한 건, 아기의 울음소리에 묻히지 않게 노랫소리를 잘 조절해야 한다는 겁니다!!! (노래가 너무 크면 아기의 귀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조심!)

3. 아기와 눈을 마주치지 마세요.

포근하고 따뜻한 아빠 엄마의 눈빛을 보면 편안함을 느낄 거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옹알이를 하며 아기는 놀자고 눈을 반작일 거랍니다. 눈도 마주치지 말고 수유만 한다면, 아기는 먹자마자 바로 쿨쿨

4. 자기 전, 목욕+마사지+음악을 풀코스로 해주세요.

우리 아기를 VVIP 고객으로 생각하며 따뜻한 물에서 목욕을 하도록 해주세요. 목욕이 끝난 후에는 잔잔한 음악과 함께 마사지를 해주면 잠이 들 거랍니다. 아기는 늘 성장통에 몸이 아플 테니 마사지에 심혈을 기울이시로록!!

5. 공갈젖꼭지를 물려보세요.

처음에는 이게 뭔가 싶어서 툭툭- 뱉어내지만 계속 물려보면 오물거리면서 잠이 들 거예요.

6. 곁에 항상 있다는 것을 느끼도록 해주세요.

계속 안고 있다는 착각이 들도록 해주세요. 아기와 배를 계속 맞댄 채 체온을 유지시켜 주세요. 내려놓을 때도 아기가 팔을 움직이도록 못하도록 잡아주세요. 아기의 옆에 누워 손을 꼭 잡아주면 아마 안정감을 느낀 채 잠에 들 거예요.

7. 푹신푹신 잠이 솔솔 오는 침구류/ 애착 인형/ 애착 배개를 준비해주세요.

안고 빨 수 있도록 부들부들한 면 재질의 애착 배게 혹은 인형을 안고 자도록 해주세요. 애착 인형을 안겨주며 인형이 말하듯이 아기와 대화를 나눠보세요.

“오늘 즐거웠어? 잘 자~ 오늘 밤 우리 꿈속에서 만나자~” 이런 얘기를 해주시면 된답니다.

아기와 함께 애착 인형을 토닥토닥 두드리며 “(인형 이름) ○○아, 잘 자~”라고 함께 이야기 하면서 재우면 인형과 함께 꿈나라로 갈 거예요.

8. 울자마자 바로 안지 마세요.

아기가 울면 5분 동안은 울음을 그칠 수 있는 시간을 주세요. 5분이 지나도 울음이 그치지 않는다면 안아주세요. 이때, 아기를 흔들거나 돌아다니지 않도록 하세요.

내 아이가 조금이라도 편하고 안정적으로 잤으면 하는 바람에 아기 잠투정을 고민하시는 걸 거예요.

잠드는 방법이 아직 익숙지 않아 힘들어 울고 있는 아기에게‘너는 잘 할 수 있을 거야. 엄마가 옆에 있단다.’라고 말해주세요.아기도 엄마, 아빠의 응원에 힘을 낼 거예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